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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로 대국민 서비스 중단 없이 빠르게 제공
오션지키미
2024. 4. 11.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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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산재보험 등 21개 정보시스템 본격적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추진
※ 클라우드란? IT자원(서버, 저장소 등)을 사용자가 직접 구매해서 사용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만큼 인터넷을 통해 이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 클라우드 네이티브란? 정보시스템 설계 단계부터 클라우드 기술(기능분리, 자동확장, 자동배포 등)을 적용하여 ‘안정성’, ‘확장성’, ‘신속성’ 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식
<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 적용 사례 예시 >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는 가입고객 1,500만 명, 일 평균 7만 명이 이용하는 대국민 서비스로 중단없는 서비스가 필요하나, 사용자 집중으로 인한 연간 120시간의 접속 지연과 연간 1,352건 기능 개선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중단이 발생하였다.
○ 올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으로의 전환 이후, 사용자 집중에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능 개선도 서비스 중단없이 신속하게 할 수 있게 된다.
□ ‘클라우드’는 IT자원을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만큼 인터넷을 통해 이용하는 방식이다.
○ 공공부문에서도 급증하는 디지털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1년부터 본격적으로 클라우드 전환을 추진하여 전체 1만9천여 개 정보시스템 중 6천여 개를 전환 완료하였다.
○ 그러나, 클라우드로 전환된 시스템에 네이티브 방식이 적용되지 않아 사용자가 갑자기 집중되는 경우 접속이 지연되고, 일부 기능 장애가 전체 서비스 장애를 초래하는 사례가 발생하는 등 시스템의 안정성에 한계가 있었다.
○ 공공부문 정보시스템의 경우 중단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개선방안 마련이 요구되었다.
□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대국민 디지털서비스의 중단없는 제공과 장애 발생 시 즉각적인 개선을 위해 공공부문 정보시스템의 「클라우드 네이티브」전환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 「클라우드 네이티브」방식은 정보시스템 설계 단계부터 클라우드 기술인 ①기능분리, ②자동확장, ③자동배포 등을 적용하여 정보시스템의 ‘안정성’, ‘확장성’, ‘신속성’ 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 올해는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국가대중 교통정보 등 24시간 안정적인 디지털서비스 제공이 특별히 요구되는 21개 행정·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을 선정하여 ’25년까지「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 우선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클라우드 네이티브」전환을 차질없이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컨설팅 사업을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추진한다.
○ 이를 통해 시스템별로 네이티브 전환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분석하고 전환 효과에 맞추어 최적의 기술요소를 적용할 수 있도록 목표 모델을 수립하는 등 전환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사전에 준비할 계획이다.
□ 한편, 작년 6월부터 추진중인 온나라 지식 등 3개 시스템에 대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범전환 사업도 올해 10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 또한 해당 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대한 상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전체 행정·공공기관에 배포할 계획이다.
□ 서보람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으로 국민에게 안정적이면서도 신속한 행정·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통해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번호 | 기관명 | 시스템명 | 주요 기대효과 |
1 | 근로복지공단 |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 · 일평균 사용자(7만명) 및 연계 시스템(14개)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사용자 집중(평소 3.1배)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 기능 배포(월평균 112건)를 중단 없이 신속하게 배포 |
2 | 한국교통안전공단 | 국가대중교통정보 | · 일평균 사용자(160만명) 및 연계 시스템(67개)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사용자 집중(평소 2.5배)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
3 | 행정안전부 | 정부24 | · 일평균 사용자(100만명) 및 연계 시스템(137개)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사용자 집중(평소 2배)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
4 | 예술경영지원센터 | 공연예술통합전산망 | · 전산 발권된 공연 입장권 예매·취소 데이터 및 통계정보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5 | 행정안전부 | 긴급신고공동관리센터 | · 일평균 사용자(1,700명) 및 연계 시스템(43개)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운영 · 사용자 집중(평소 3배)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
6 | 공영홈쇼핑 | 영업시스템 | · 사용자 집중(평소 2.3배)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
7 | 울주군청 | 스마트 방사능방재 지휘 | · 국민의 생명·안전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 무중단 서비스 운영 |
8 | 대구광역시 | 대구통합예약 | · 일평균 사용자(4만명) 및 연계 시스템(46개)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사용자 집중(평소 46배)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
9 | 대구광역시 | 도서관통합 | |
10 | 국민건강보험공단 | 대표홈페이지 | · 일평균 사용자(100만명)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운영 · 기능 배포(월평균 199건)를 중단 없이 신속하게 배포 |
11 | 국토지리정보원 | 국토정보플랫폼 | · 일평균 사용자(4만명) 및 연계 시스템(12개)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기능 배포(월평균 83건)를 중단 없이 신속하게 배포 |
12 | 국토지리정보원 | 국토공간정보 | |
13 | 국토지리정보원 | 국토위성정보수집활용 | |
14 | 국토지리정보원 | 지각변동감시 |
15 | 서울소방재난본부 | 긴급구조통제 | · 국민의 생명·안전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16 | 서울소방재난본부 | 소방안전지도 | |
17 | 경기소방학교 | 스마트 교육관리 | ·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관 등 민간인을 위한 교육 플랫폼 모듈로 확산 |
18 | 경기일자리재단 | 일자리정보플랫폼 | · 사용자 집중(평소 17배)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
19 | 경기도 | 공공기관 G-포털 | · 경기도 및 시·군 산하, 공공기관을 통합하고, 중복투자 방지, 확대하는 기반 마련 |
20 | 경상남도 교육청 | 통합누리집 | · 일평균 사용자(13만명) 및 연계 시스템(4개)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경상남도 및 교육행정기관을 통합하고, 중복투자 방지, 확대하는 기반 마련 |
21 | 한국연구재단 | 한국연구자정보 | · 일평균 사용자(9,337명) 및 연계 시스템(12개)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사용자 집중(평소 2.5배)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
□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범전환 사업 개요
○ (목적) 행정기관 최초, 내부 업무시스템의 네이티브 시범전환을 통해 공공 클라우드 네이티브 참조모델 및 전환 가이드라인 마련
○ (대상) 온나라 지식, 온나라 이음, 정책연구관리시스템
○ (일정) (컨설팅) ‘23.6.23.~9.25. (전환) ’24.3.11.~10.22.
□ 주요 사업내용
○ (컨설팅 사업) 시범 시스템의 네이티브 전환방안을 설계하고, 공공에서 네이티브 전환 시 활용 가능한 참조모델을 도출
○ (전환 사업) 시범 시스템을 민간 클라우드 기반 네이티브로 전환하며, 설계기준 개선 및 전환 후 서비스 적정성 검증
- (설계기준 개선) 설계시 도출된 공공 참조모델 및 설계기준(안)을 실제 적용‧전환해보며 설계의 적정성 여부 등을 점검‧보완
- (서비스 검증) 전환 후 운영단계의 시스템 서비스(확장‧변경‧장애‧보안‧성능 등) 검증을 통해 시스템의 성공적 전환 여부 확인
⇨ 전환을 통해 공공 참조모델, 설계기준 등을 검증‧보완하고, 전환 절차를 반영하여 네이티브 전환 상세 가이드라인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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