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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로 대국민 서비스 중단 없이 빠르게 제공

오션지키미 2024. 4. 11.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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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중단 없는 디지털 행정 | 행정안전부 동영상뉴스

1인 세대 1천만 시대···'60대 ... 2024.04.11. KTV 뉴스 모지안 앵커>지난달 전국의 1인 세대 수가 천만 세대를 넘어서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특히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독거노인의 증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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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산재보험 등 21개 정보시스템 본격적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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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란? IT자원(서버, 저장소 등)을 사용자가 직접 구매해서 사용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만큼 인터넷을 통해 이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란? 정보시스템 설계 단계부터 클라우드 기술(기능분리, 자동확장, 자동배포 등)을 적용하여 안정성’, ‘확장성’, ‘신속성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식

<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 적용 사례 예시 >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는 가입고객 1,500만 명, 일 평균 7만 명이 이용하는 대국민 서비스로 중단없는 서비스가 필요하나, 사용자 집중으로 인한 연간 120시간의 접속 지연과 연간 1,352건 기능 개선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중단이 발생하였다.

 

올해 클라우드 네이티브방식으로의 전환 이후, 사용자 집중에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능 개선도 서비스 중단없이 신속하게 할 수 있게 된다.

 

클라우드IT자원을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만큼 인터넷을 통해 이용하는 방식이다.

공공부문에서도 급증하는 디지털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1년부터 본격적으로 클라우드 전환을 추진하여 전체 19천여 개 정보시스템 중 6천여 개를 전환 완료하였다.

그러나, 클라우드로 전환된 시스템에 네이티브 방식이 적용되지 않아 사용자가 갑자기 집중되는 경우 접속이 지연되고, 일부 기능 장애가 전체 서비스 장애를 초래하는 사례가 발생하는 등 시스템의 안정성에 한계가 있었다.

공공부문 정보시스템의 경우 중단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개선방안 마련이 요구되었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대국민 디지털서비스의 중단없는 제공과 장애 발생 시 즉각적인 개선을 위해 공공부문 정보시스템의 클라우드 네이티브전환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 「클라우드 네이티브」방식은 정보시스템 설계 단계부터 클라우드 기술인 ①기능분리, ②자동확장, ③자동배포 등을 적용하여 정보시스템의 ‘안정성’, ‘확장성’, ‘신속성’ 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올해는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국가대중 교통정보 등 24시간 안정적인 디지털서비스 제공이 특별히 요구되는 21개 행정·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을 선정하여 ’25년까지클라우드 네이티브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클라우드 네이티브전환을 차질없이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컨설팅 사업을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추진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별로 네이티브 전환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분석하고 전환 효과에 맞추어 최적의 기술요소를 적용할 수 있도록 목표 모델을 수립하는 등 전환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사전에 준비할 계획이다.

 

한편, 작년 6월부터 추진중인 온나라 지식 등 3개 시스템에 대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범전환 사업도 올해 10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또한 해당 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대한 상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전체 행정·공공기관에 배포할 계획이다.

 

서보람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으로 국민에게 안정적이면서도 신속한 행정·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통해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번호 기관명 시스템명 주요 기대효과
1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 일평균 사용자(7만명) 및 연계 시스템(14)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사용자 집중(평소 3.1)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 기능 배포(월평균 112)를 중단 없이 신속하게 배포
2 한국교통안전공단 국가대중교통정보 · 일평균 사용자(160만명) 및 연계 시스템(67)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사용자 집중(평소 2.5)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3 행정안전부 정부24 · 일평균 사용자(100만명) 및 연계 시스템(137)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사용자 집중(평소 2)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4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예술통합전산망 · 전산 발권된 공연 입장권 예매·취소 데이터 및 통계정보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5 행정안전부 긴급신고공동관리센터 · 일평균 사용자(1,700) 및 연계 시스템(43)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운영
· 사용자 집중(평소 3)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6 공영홈쇼핑 영업시스템 · 사용자 집중(평소 2.3)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7 울주군청 스마트 방사능방재 지휘 · 국민의 생명·안전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 무중단 서비스 운영
8 대구광역시 대구통합예약 · 일평균 사용자(4만명) 및 연계 시스템(46)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사용자 집중(평소 46)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9 대구광역시 도서관통합
10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표홈페이지 · 일평균 사용자(100만명)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운영
· 기능 배포(월평균 199)를 중단 없이 신속하게 배포
11 국토지리정보원 국토정보플랫폼 · 일평균 사용자(4만명) 및 연계 시스템(12)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기능 배포(월평균 83)를 중단 없이 신속하게 배포
12 국토지리정보원 국토공간정보
13 국토지리정보원 국토위성정보수집활용
14 국토지리정보원 지각변동감
15 서울소방재난본부 긴급구조통제 · 국민의 생명·안전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 무중단 서비스 제공
16 서울소방재난본부 소방안전지도
17 경기소방학교 스마트 교육관리 ·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관 등 민간인을 위한 교육 플랫폼 모듈로 확산
18 경기일자리재단 일자리정보플랫폼 · 사용자 집중(평소 17)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19 경기도 공공기관 G-포털 · 경기도 및 시·군 산하, 공공기관을 통합하고, 중복투자 방지, 확대하는 기반 마련
20 경상남도 교육청 통합누리집 · 일평균 사용자(13만명) 및 연계 시스템(4)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경상남도 및 교육행정기관을 통합하고, 중복투자 방지, 확대하는 기반 마련
21 한국연구재단 한국연구자정보 · 일평균 사용자(9,337) 및 연계 시스템(12)에 대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 사용자 집중(평소 2.5) 시 서버 자원 즉시 확장

□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범전환 사업 개요

(목적) 행정기관 최초, 내부 업무시스템의 네이티브 시범전환통해 공공 클라우드 네이티브 참조모델 및 전환 가이드라인 마련

(대상) 온나라 지식, 온나라 이음, 정책연구관리시스템

(일정) (컨설팅) ‘23.6.23.~9.25. (전환) ’24.3.11.~10.22.

주요 사업내용

(컨설팅 사업) 시범 시스템의 네이티브 전환방안 설계하고, 공공에서 네이티브 전환 시 활용 가능한 참조모델을 도출

(전환 사업) 시범 시스템을 민간 클라우드 기반 네이티브로 전환하며, 설계기준 개선 및 전환 후 서비스 적정성 검증

- (설계기준 개선) 설계시 도출된 공공 참조모델 및 설계기준()을 실제 적용전환해보며 설계의 적정성 여부 등을 점검보완

- (서비스 검증) 전환 후 운영단계의 시스템 서비스(확장변경장애보안성능 등) 검증을 통해 시스템의 성공적 전환 여부 확인

전환을 통해 공공 참조모델, 설계기준 등을 검증보완하고, 전환 절차를 반영하여 네이티브 전환 상세 가이드라인 마련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전&middot;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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