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2024년 개정판 공표] 소프트웨어 기능점수(FP) 단가 605,784원, 9.5% 상향 조정
오션지키미
2024. 5. 14. 17:00
320x100
반응형
SMALL
-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2024년 개정판 공표
- 인공지능(AI) 서비스 도입사업에 대한 대가체계 모델 최초 공개
□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는 5월 13일(월)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의 2024년 개정판을 공표했다.
□ 이번 개정판에는 소프트웨어(SW) 개발비의 기준이 되는 *기능점수(Function Point)당 단가를 기존 553,114원에서 9.5% 인상한 605,784원으로 개정 공표했다.
※ 기능점수란 SW개발규모를 측정하는 단위로, SW개발비는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기능을
정량적으로 산정한 후 기능점수당 단가를 곱하여 산정함
□ 기능점수(FP)당 단가는 과거 두 번의 인상률에 비교하면 큰 폭으로 상향되었으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물가상승률과 전산업에서 요구되는 디지털전환으로 인상된 SW기술자의 인건비 상승 등이 반영된 결과라고 KOSA는 설명했다. - 공공 SW사업에서 가장 큰 논제인 적정대가 산정의 핵심은 FP단가이기 때문에 이번 인상은 SW기업들의 수익성 향상과 기술개발 투자, 일자리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KOSA는 최근 전 산업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AI) 서비스 도입 수요에 대응하고자 AI도입사업에 대한 대가 산정체계를 공개했다. AI서비스에 대한 라이센스 비용과 알고리즘 조정,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데이터 학습, 테스트 및 검증, 사용자 교육 등 투입공수 방식의 전문작업비를 별도 산정했다.
인공지능(AI) 도입 대가체계는 아직 초기모델 단계로 올해 가이드 개정연구를 통해 보완된 대가체계를 차년도에 반영할 계획이다. KOSA는 도입 초기인 만큼 현실성 있는 대가가 산출되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면서 현행화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개정된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2024년 개정판)는 5월 13일부터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홈페이지(sw.or.kr) 내 사업대가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는 국가·지방자치단체·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투자하거나 출연한 법인 또는 기타 공공단체 등(이하 “국가기관 등”이라 한다)에서 소프트웨어의 기획, 구현, 운영 등 수명주기 전체 단계에 대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이에 대한 예산수립, 사업 발주, 계약 시 적정대가를 산정하기 위한 기준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대가산정 활동은 SW사업 전체 수명주기 동안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활동으로 발주자나 수주자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활동이다. 본 가이드를 통하여, 국가 정보화사업의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대가산정을 유도하여 국내 SW사업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제값주기 환경을 지속 정착시켜 SW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https://www.sw.or.kr/site/sw/ex/board/View.do?cbIdx=379&bcIdx=59212&searchExt1=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