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정부 시스템 클라우드 네이티브(Native)로 더 빠르게 개선하고 안정적으로 제공

오션지키미 2024. 10. 25. 10:00
320x100
반응형
SMALL

500억 원 투입해 10개 기관 13개 공공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사업 추진

<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 적용 사례 >


○ 서울 17개 소방본부의 화재 진압, 인명구조에 쓰이는 ‘서울 소방안전지도 서비스’는 시스템 유지관리, 기능추가 등 작업을 위해 연평균 약 270분간 서비스를 일시 중단해야만 했었다.

○ 하지만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으로 시스템을 전환해 앞으로 시스템 점검 등으로 인한 중단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24시간 365일 중단없이 소방안전지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약 500억 원을 투입해 국토정보 플랫폼, 고용산재보험 서비스 등 10개 기관의 13개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 Native)’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는 서버나 저장소 등 IT자원을 필요한 만큼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 정보시스템 구축 방식이다.

 

정보시스템 설계 단계부터 클라우드 기술(기능분리, 자동확장, 자동포 등)을 적용해 시스템의 안정성과 확장성, 신속성을 최대한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으로 시스템을 전환하면 장애 또는 서비스 변경작업으로 인한 정보시스템의 중단시간이 획기적으로 감축되어 보다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특정 기능에 사용자가 몰려 부하가 발생해도 자동으로 처리용량을 확장해 원활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으로 여러 해외 정부·기업이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도입했으며, 국내 기업들도 도입을 확대하는 추세다.

※ (해외사례) 미국 국방부, 영국 내무부, 싱가포르 정부, 아마존, 넷플릭스 등 ※ (국내사례) 카카오, 카카오뱅크, 11번가, 배달의 민족, 마켓컬리 등

이번에 전환하는 시스템은 지난해 수요조사를 거쳐 선정되었으며, 행안부는 10개 기관 13개 시스템(붙임)을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전환 대상은 국민 수요가 많고 24시간 안정적인 가동이 필요한 공공 시스템 중에서 선정했다.

 

이번 사업은 각 시스템을 통째로 클라우드로 단순 이동하는 방식(Lift & Shift)이 아니라, 클라우드 특징인 안정성과 확장성 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여러 개 작은 응용프로그램으로 분리해 전환하는 방식(MSA*)으로 추진된다.

* (MSA, Micro Service Architecture) 시스템을 단독 실행 가능하고 독립될 수 있는 작은 단위 모듈로 기능을 분해해 서비스하는 것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핵심요소

13개 정보시스템은 사전 컨설팅 등을 통해 시스템당 평균 9개의 작은 응용프로그램으로 분할되어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이 이뤄진 시스템들은 평균 시스템 중단 시간 95% 감축, 서비스 요청처리 시간 26% 단축, 이용자 폭증 시 용량 4.5배 자동 확장 등이 이뤄져 행정서비스를 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행안부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이후에도 성과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사업 성과관리 지표를 만들어 지속 관리할 예정이다.

아울러,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개별적으로 도입하는 기관도 자체적으로 성과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당 지표를 전 행정·공공기관과 공유할 계획이다.

 

고기동 차관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통해 디지털플랫폼정부로 한발짝 더 나아갈 수 있게 됐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도입으로 디지털정부 서비스가 보다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밝혔다.

 

2024년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대상 시스템

No 기관명 시스템명
1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예술통합전산망
2 서울소방재난본부 소방안전지도
스마트 긴급구조통제단
3 행정안전부 긴급신고공동관리센터
4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표홈페이지
5 국토지리정보원 국토정보플랫폼
국토공간정보
지각변동
6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
7 울주군청 스마트방사능방재지휘
8 경기도소방학교 스마트교육관리
9 경기도 공공기관 G-포털
10 한국연구재단 한국연구자정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