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상기후

우리말 태풍 이름’ 직접 지어주세요! 태풍 메기와 노루를 대체할 새로운 한글 이름 대국민 공모 (기상청)

by 오션지키미 2023. 7. 7.
320x100
반응형
SMALL

우리말 태풍 이름’ 직접 지어주세요!
 -  태풍 ‘메기’와 ‘노루’를 대체할 새로운 한글 이름 대국민 공모 -

태풍이 주로 발생하는 지역

  • ① 북대서양 서부, 서인도제도 부근
  • ② 북태평양 동부, 멕시코 앞바다
  • ③ 북태평양의 동경(東經) 180˚의 서쪽에서 남중국해
  • ④ 인도양 남부(마다가스카르에서 동경 90˚까지 및 오스트레일리아 북서부)
  • ⑤ 벵골만과 아라비아해
  • ①, ②, ③지역은 7~10월에 많이 발생하며, ④, ⑤지역은 4~6월과 9~12월에 많이 발생한다.

열대저기압과 태풍

태풍은 열대저기압의 한 종류이다. 세계기상기구(WMO)는 열대저기압 중에서 중심 부근의 최대풍속이 33㎧ 이상인 것을 태풍(TY), 25~32㎧인 것을 강한 열대폭풍(STS), 17~24㎧인 것을 열대폭풍(TS), 그리고 17㎧ 미만인 것을 열대저압부(TD)로 구분한다. 한편,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최대풍속이 17㎧이상인 열대저기압 모두를 태풍이라고 부른다.

 

유용한 태풍정보 사이트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 https://www.metoc.navy.mil/jtwc/jtwc.html

(일본 기상청)https://www.jma.go.jp/bosai/map.html#5/34.5/137/&elem=root&typhoon=all&contents=typhoon&lang=en

(한국 기상청)https://www.weather.go.kr/w/typhoon/ko/weather/typhoon_02.jsp

(윈디) https://www.windy.com/?35.272,128.840,5 


기상청(청장 유희동)은 7월 10일(월)~28일(금)까지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우리말 태풍 이름 대국민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작년 필리핀에 상륙하여 수백 명의 사상자를 낸 ‘메기(MEGI)’와 ‘노루(NORU)’를 대체할 태풍 이름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다.


지난 2023년 3월 개최된 제55차 태풍위원회 총회에서 회원국들의 요청에 따라 9개의 태풍 이름 퇴출이 결정되었다. 이 중에는 우리나라가 제출한 이름인 ‘메기’, ‘노루’ 외에도 작년 가을 우리나라에 큰 피해를 주었던 태풍 ‘힌남노(HINNAMNOR, 라오스 제출)’도 포함되었다. 해당 이름을 제출했던 나라는 태풍위원회가 새로운 태풍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대체할 이름을 위원회에 제출해야 하며, 기상청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메기’와 ‘노루’를 대체할 새 이름을 발굴할 예정이다.


공모 기간은 7월 10일부터 28일까지 3주간이며, 전자 우편 또는 우편으로 참여할 수 있다.

선정 결과는 10월 31일 기상청 누리집을 통해 발표된다.

현재 사용되고 있거나 과거에 사용되었다가 삭제된 태풍 이름은 제출할 수 없다. 앞서 우리나라는 발음하기 쉽고, 부정적인 의미가 없으며, 2~3음절로 되어있는 동·식물의 이름을 주로 제출해 왔다.

더 자세한 정보는 기상청 누리집(http://www.km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힌남노’와 ‘메기’, ‘노루’를 포함하여 9개의 태풍을 대체할 새로운 이름은 내년 3월에 개최되는 제56차 태풍위원회 총회에서 정해져 2024년부터 사용될 예정이다.

 

우리말+태풍+이름+공모+안내+및+참가+신청서.hwpx
0.09MB

붙임1. 우리말 태풍 이름 대국민 공모
      2. 우리말 태풍 이름 공모 참가 신청서
      3. 현재 사용 중인 태풍 이름
      4. 과거 퇴출된 우리말 태풍 이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