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양수산

일본 기상청도 모르는 일본 각지서 원인 불명 쓰나미 관측. "해저 화산 폭발 가능성도"

by 오션지키미 2023. 10. 10.
320x100
반응형
SMALL

우리나라는 쯔나미에 안전지대인가?

[해양정보] 2023 동해시 해역 규모 3.5 지진 발생 현황. #지진해일 #실시간파랑모니터링 #HF-Radar

과학자들은 더 큰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조창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진연구센터...

blog.naver.com


일본 각지에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쓰나미 현상이 관측됐습니다. 쓰나미는 지진이 발생해야 일어나는 법인데, 큰 지진도 없었는데 쓰나미가 몰려온 겁니다. 참으로 이상한 일이죠. 김한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일본 전역에 쓰나미 주의보가 발령된 건 오늘 (9일) 오전 5시 반쯤이었습니다.


일본 기상청은 태평양 연안 지역 곳곳에 최대 1미터 정도의 쓰나미가 예상된다며 쓰나미 주의보를 내렸고, 실제 10~60cm의 쓰나미가 관측됐습니다.

쓰나미는 오전 내내 발생했지만, 다행히 큰 피해는 없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쓰나미가 독특한 건 일본 기상청조차 이유를 모른다는 점입니다.


보통 쓰나미는 규모 6.5 이상의 지진이 바다에서 일어나면 발생하는데, 이번에는 근해 극히 얕은 곳에서 진도 1도 안 되는 지진만 있었기 때문입니다.


도쿄대 지진연구소도 NHK와의 인터뷰에서 "지진 규모를 모른 채 실제로 쓰나미를 관측하고서 주의보가 내려지는 이상한 일이 발생했다"고 말했습니다.

▶ 인터뷰(☎) : 홍태경 /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 -"해저 화산이 폭발하게 되면 갑자기 많은 가스가 물을 밀어올리게 되는데, 그럴 때 물이 출렁거리면서 퍼져 나가는 일이 벌어질 수 있고요. 이런 일들은 반복적으로 벌어질 수도 있거든요."


수많은 쓰나미로 홍역을 치러 온 일본, 평범하지 않은 '이상 쓰나미'까지 발생하면서 긴장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 김한준 기자 / beremoth@hanmail.net ]
https://tv.kakao.com/v/441578748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