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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지연구소 K-루트 탐사대가 지난해 12월 31일 남극내륙기지 후보지에 도착했다. 선진국들만 진행해온 남극내륙 연구가 진행되면 국내 극지 연구 역량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극지연구소는 K-루트 탐사대가 지난해 12월 31일 12시 40분(현지시간)에 남극내륙기지 후보지에 도착했다고 2일 밝혔다. 11월 16일 남극장보고과학기지를 출발한 지 46일만이다.
K-루트는 한국이 남극 내륙에서 연구, 보급 활동 등을 목적으로 개척하는 육상루트다. ‘제1차 극지활동 진흥 기본계획’에 따라 2032년까지 세계 6번째 남극내륙 기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남극내륙기지 후보지는 남위 76도 11분 동경 117도 36분에 위치한다. 이곳에서 250~300km 떨어진 곳에는 프랑스·이탈리아가 공동 운영하는 콩코르디아 기지와 러시아 보스톡 기지가 있다.
후보지의 빙하 두께는 최소 3200m 이상으로 100만 년 전 기후 복원이 가능하다. 최저 기온은 영하 80도 이하이기 때문에 우주 등 극한지 탐사기술 연구 유망지로도 꼽힌다.
탐사대는 이번 탐사로 장보고기지와 남극내륙기지 후보지를 잇는 1512km의 육상루트도 확보했다. 비행기로 물자를 보급하면 기상 및 고비용 문제가 있어 남극내륙기지를 건설·운영하려면 육상루트가 반드시 필요하다.
탐사대는 장보고기지로 복귀하면서 270km의 신규 루트도 추가 개척할 예정이다. 빙저호, 블루 아이스 등 연구 목적으로 앞서 개척한 과학루트 433km를 더하면 한국이 남극에 확보한 육상루트는 2200km에 이르게 된다. 장보고기지에서 남극점까지의 직선거리는 1710km다.
남극내륙에 독자적인 루트를 보유한 나라는 현재 미국, 중국, 일본 등 5개국에 불과하다. 남극은 빙하가 움직이면서 형성된 크레바스나 영하 수십 도로 떨어지는 극한의 환경으로 대륙 안쪽으로 접근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남극에 새로운 기지를 열려면 국제사회의 동의도 필요하다. 탐사대는 기지 건설 시 필요한 환경영향평가를 위해 후보지에서 환경시료 채집, 기상관측장비 설치 등 연구활동을 수행할 계획이다.
신형철 극지연구소장은 “이번 K-루트 개척으로 몇몇 선진국들만 가능했던 남극내륙 연구의 문이 활짝 열렸다”며 “K-루트를 활용해 미래 발전 가능성이 높은 연구 거점을 선점, 남극연구 선진국들과 경쟁하고 대한민국의 극지 연구 역량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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