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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정보

인구감소, 지방소멸 위기 등 대전환 시대의 새로운 「국토종합계획」 마련으로 대전 도심융합특구, 충청권 메가시티 시작

by 오션지키미 2024.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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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5차 국토종합계획 수정을 위한 토론회 개최, 초광역 메가시티·도시혁신·국토공간 입체화·新교통망 등 논의
  • 대전 도심융합특구, 충청권 메가시티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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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 617일 오후 대전 도심융합특구를 찾아 신속한 사업 추진을 당부하고, 합동 세미나*를 개최하여 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수정 전략 논의

* (//) 14:30~ / 대전역 / 장관님, 대전시장, LH, 국토연구원, 국토도시학회, 지자체 등

 

먼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대전시장,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한국철도공사 사장과 함께 대전 도심융합특구 현장을 방문한다.

 

대전 도심융합특구대전역 및 옛 충남도청사 일대를 미래형 복합환승센터와 역세권 개발, 지식산업센터 등 청년과 기업이 모일 수 있는 융·복합 성장거점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충청권 메가시티의 출발점이자 도시공간 혁신의 진원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대전 도심융합특구 주요 사업 계획

ㅇ 국토교통부는 개발 구상을 담은 대전 도심융합특구 기본계획에 대해 연내 승인을 목표로 추진하며, 현장 점검에 참석한 대전시,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공사에 적극적인 사업 참여를 당부할 예정이다.

 

이어 국토교통부는 대전환시대, 새로운 국토종합계획 수립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여     5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26~2040)’ 마련을 위한 수정전략을 모색한다.

 

국토종합계획이란 헌법국토기본법에 따라 향후 20년의 국토의 장기적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최상위 공간계획으로, 1972년 제1계획을 시작으로 반 세기를 넘는 시간동안 대한민국 국토 발전의 밑그림이 되어 온 계획이다.

 

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모두를 위한 국토, 함께 누리는 삶터라는 비전을 토대로 저성장시대와 4차 산업혁명, 국토환경 개선 등에 대응하는 유연한 공간전략을 제시하였다.

 

ㅇ 다만, 5차 계획 수립 이후 인구감소·지방소멸 위기 가속화, 코로나 19 팬데믹, GTX 교통망 변화 등 국토여건이 급변하였고, 5차계획은 구체적 공간계획 없이 유연한 지침으로 구성되어 도시, 교통망 등 하위 계획에 대한 수립 방향을 제시하는데 다소 한계가 있어 올해 수정계획 마련착수하게 되었다.

 

토론회 첫 번째 발제로 조영태 서울대 인구정책연구센터장이 국토종합발전을 위한 인구 개념의 대전환을 통해, 현 인구 상황을 고려하여 넓은 국토를 골고루 활용할 수 있도록 거주인구에서 생활인구를 확대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며, 생활인구 확대는 국토공간 압축이 핵심임을 발제한다.

 

이어 마강래 중앙대 도시계획 교수가 지방 인구감소 위기에 대응하는 초광역 메가시티 육성방안을 발제하면서, 분산투자보다는 거점중심 투자가 인구감소 대응에 효과적이며, 지방에 청년들이 선호하는 혁신거점과 교통망연계 등 국토부 차원의 초광역 메가시티 육성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ㅇ 마지막으로 국토연구원 이순자 국토연구본부장이 국토대전환 시대의 새로운 국토종합계획 수립전략발제붙임1-2를 진행한다.

제5차 국토종합계획 주요 수정전략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국토·도시, 인프라, 기후·환경, 디지털 등 다양한 분야의 학회, 국책연구원, 지방연구원, 대학 등과 함께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여 국토종합계획 수정전략을 심도있게 논의하고,

 

ㅇ 향후 지자체와도 국토-지역정책협력회의찾아가는 지역 설명회 통해 지역과 긴밀히 소통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컴팩트한 거점에 기능을 모으고 이를 촘촘히 연계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국토종합계획의 정비가 필요하다라고 하며,

 

오늘 논의된 내용과 향후 지역, 전문가들과 함께 마련한 추진전략을 5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6~’40)에 담을 것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 제5차 국토종합계획 주요 수정전략

인구위기, 지방소멸 가속화에 따른 새로운 국토 공간전략 마련

 

(초광역권) 초광역 메가시티 구축 위해 권역별 공간구조, 산업, 인프라 구축 전략을 담은 초광역권 계획을 수립해 반영

 

* 단일 생활권으로 덴마크뉴질랜드(인구 500만명 규모로 유사) 등과 경쟁 가능한 경제권 구축

 

(공간위계) ()광역권-도시권-생활권 공간 위계*에 따른 필요 기능과 목표를 설정하고, 교통인프라를 통한 연계 강화방향 구상

 

* (초광역권) 경쟁력 및 성장기반 강화, (도시권) 컴팩트시티, (생활권) 15분 도시

 

(도시혁신) ‘20년 이후 도입·추진된 공간혁신구역 3, 철도 지하화, 노후신도시 정비, N분 생활권 등을 통한 도시 혁신전략 제시

 

지역산업 육성을 선도하는 융·복합거점 조성

 

(성장거점) 5차계획 수립 후 도입된 도심융합특구, 기업혁신파크 등 국정과제국가산단(’18.8 7개소, ‘23.3 15개소) 등 일자리 거점 반영

 

(집적화 유도) 국토 공간거점*을 지도화하여 각 부처 별 특구 사업 입지 선정 가이드라인(기 개발지 활용 등) 제시

 

* 국토모니터링 통해 중심지 분석(거점/준거점/고용·인구중심지) 및 연계, 생활인프라 등 공간구조 제시

 

교통망 구축을 통한 지역 분산 유도 전략 제시

 

(교통망계획) ’25까지 수정 예정인 철도·도로망계획을 반영하고 환승 및 교통거점성장거점을 연계한 효율적 공간전략 수립

 

(교통수단) GTX, xTX 도입에 따른 공간 압축과 분산효과를 분석하고, UAM·자율주행 교통수단에 따른 대응 전략 제시

 

국토종합계획의 실행력 강화를 위한 수립·관리체계 마련

 

(지표설정평가 강화) 주요 전략의 핵심 관리지표*를 설정모니터링하고, 지역부문별 계획에 대한 국토계획평가**를 통해 관리 강화

 

* 초광역권 계획 반영, 공간거점지도 활용, 경쟁력 제고, 친환경성, 부문별 계획과 정합성 등

** 도시기본계획, 도로철도망계획 등 중장기 계획의 적정성 평가(국토기본법 §192)

 

(국토모니터링* 연계) 데이터 기반으로 인구·산업·환경 등 국토지표 진단, 국토계획 성과 검증, 국민체감도 평가 체계 구축

 

* (국토모니터링) 국토를 행정구역이 아닌 격자 단위(1)로 인구·경제활동·교통 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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