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공위성

국토위성영상, 쉽고 편하게 활용하세요(국토위성센터)

by 오션지키미 2023. 9. 27.
320x100
반응형

 9월 22일부터 국토위성영상 산출물 1종에서 4종으로 공공서비스 확대

 누구나 쉽고 편하게 국토위성영상을 경험하고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전문가부터 일반인까지 활용 가능한 국토위성 산출물을 기존 1종에서 4종으로 확대 생산*하고, 922일부터 국토정보플랫폼(map.ngii.go.kr)을 통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 (기존 1종)위성정사영상, (신규 3종)사용자 친화형 국토위성영상, 모자이크 영상, 영상지도

 

’2110월부터 국토위성이 촬영한 영상 위치정확도, 해상도 등이 보정된 위성정사영상으로 가공되어 국내 최초로 공공서비스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위성영상 활용에 전문성과 많은 데이터 전처리가 요구되어,

 

누구나 편리하게 데이터에 접근하고 분석에 즉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새롭게 제공되는 3종 서비스는 위성영상 전문 지식이나 고가의 소프트웨어 없이도 분석에 즉시 활용 가능한 사용자 친화형 국토위성영상, 광역시, 구 등 행정구역 단위의 모자이크 영상, 최신 대용량 위성영상을 웹상에서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영상지도 서비스이다.

 

사용자 친화형 국토위성영상국내에서 최초로 제공되는 분석준비자료 서비스로 위성영상에서 지표면(산림수계 등 토지이용, 도로건물 등 지물) 정보를 정교하게 산출하는데 즉시 활용이 가능하다.

 

정구역 단위 모자이크 영상 웹기반 영상지도 서비스최신 위성영상의 활용 편의성을 높여 행정 업무 및 교육 프로그램 등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지리정보원 조우석 원장국토위성은 우리나라 최초로 공공서비스 및 위성영상 활용 시장 확대를 위해 개발된 만큼 그에 걸맞은 산출물을 개발 중이며, 새롭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국민 누구나 위성영상을 경험하고 사용할 수 있는 위성영상 활용의 새로운 지평선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