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

[CCTV 영상분석] 지자체 CCTV 지능형 관제체계 기술 실증을 위해 6개 지자체에 시범 적용

by 오션지키미 2024. 3. 20.
320x100
반응형

- 2024년 CCTV 영상분석 기술실증 공모사업 참여 공고(3.18.~4.19.)

- 지자체 CCTV 지능형 관제체계로 전환사업의 일환, AI 영상분석 민간기업 관심유도 및 민관 협력을 통한 문제 해결 기대

 

 

 

지자체 CCTV 지능형 관제체계 구축 공모 설명회

네이버 폼 설문에 바로 참여해 보세요.

form.naver.com

행정안전부 ·관 협력 컨소시엄 참여를 통해 지역의 재난안전 현안 해결을 지원하는지능형 영상분석 기술실증 공모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행정안전부가 2027년까지 추진하고 있는 지자체 CCTV 지능형 관제체계로 전환을 위한 준비단계, 지능형 관제모델을 다양한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실증사업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총 25억 원을 투입하여 크게 두 가지 과제로 진행된다. 6개 기본유형*에 대한 영상분석 기술을 지자체에 시범 적용하는 과제와, 지역 특성을 고려해 선정한 특정 재난유형에 대한 영상분석 기술을 개발하여 해당 지자체에 실증해 보는 과제이다.

첫 번째 과제는, 2개 컨소시엄(··+민간기업)을 선정하여 6개 기본유형을 2개 시··구에 시범적으로 적용해봄으로써 전국으로의 확산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문제점을 보완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두 번째 과제는, 4개 컨소시엄(·/··+민간기업)을 선정하여 각각의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특정 재난유형별 관제 신기술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관제 기술을 고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정 재난유형의 예시로는 테트라포트 주변 낚시객 추락, 물놀이 사고 등이 있다.

 

이번 공모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민간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318일부터 419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공모사업 관련 세부사항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누리집(klid.or.kr) > 알림마당 > 공모사업 정보

 

행안부는 AI 영상분석 분야의 기술과 역량을 가진 많은 민간기업이 이번 공모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재난안전 분야 CCTV 활용 현안을 조사하여 공고 시 공개하였다.

 

또한 공모사업을 수행할 컨소시엄을 공정한 심사절차를 거쳐 5월 말까지 최종 선정하고, 6월부터 실증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이용철 안전예방정책실장은 이번 공모사업은 지자체 CCTV의 지능형 관제로 전면 전환을 위한 준비사업으로 여러 지능형 관제모델을 다양한 현장에 적용하는 정부-지자체-민간기업의 첫 협업모델 사업이라며, “지자체와 기업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2027년까지 지자체 CCTV의 지능형 관제 전환을 위해 단계별로 추진되는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728x90